안녕하세요, 실력으로 증명하는 프로그램개발업체, 긱다이브입니다.
많은 중견 및 대기업은 물론, 세상을 변화시킬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 대표님들께서도 긱다이브를 찾아주고 계십니다. 최근 한 스타트업 대표님께서 저희에게 이런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아는 분이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1억 원을 그냥 날렸다고 하더라고요. 처음엔 믿기지 않았죠.”
성장 단계에서 막대한 돈이 들어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겁니다. 이를 악용하여 창업 자금을 갈취하는 부도덕한 업체들이 많아지는 것도 현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여러분의 소중한 자금을 지키며 합리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대표님께서는 Minimum Viable Product에 대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는 최소한으로 실행 가능한 제품, 즉 핵심 기능을 갖춘 버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배달 앱의 경우는 배달 주문이고, SNS 앱의 경우는 채팅이나 커뮤니티입니다.
스타트업에서 MVP가 중요한 이유는 빠르게 시장에 진입해 반응을 살피고,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중요한 개념을 무시한 채 외주를 맡긴다면, “현재 구성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이유로 쓸데없는 옵션 추가를 요구받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 인해 의도하지 않은 방향으로 만들어지고, 결국 유지 보수 비용으로 추가적인 비용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희 긱다이브를 찾아오신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 중에도 이처럼 불필요한 옵션 추가와 잘못된 방향 설정으로 인해 창업 자금의 상당 부분을 잃은 사례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선 여러분만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하고, 이 기능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지출을 피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하기 전,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심도 있게 고민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우선순위를 명확히 설정함으로써, 기업에게 비즈니스 방향과 목표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이 여기에서 유혹에 빠져 많은 비용과 시간을 낭비하지만, 핵심을 명확히 설정해두면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글을 다 읽으셨다면 “그럼 나머지 20%의 문제점들은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이 생기셨을 겁니다.
이 문제는 주로 업체와의 미팅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프로그램개발 과정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될 말이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저희가 작성한 이전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긱다이브는 고객의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것입니다. 효율적인 MVP 구축을 통해 창업의 성공 가도를 달리시길 바랍니다.
상담만 받아보셔도 좋습니다 긱다이브의 상담으로 업체 비교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