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랜딩 페이지가 아니라도 감정과 동기를 이끄는 기획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
랜딩페이지엔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할까?
이런 고민을 하셨다면 반갑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KISA, 동화약품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진행한 소프트웨어 전문 개발사 긱다이브입니다.
오늘은 사이트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기획의 중요성과, 수십 개 랜딩 페이지 제작 과정에서 확인한 가장 중요한 3가지 요소를 "깊이 있게" 살펴보려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제작 사례
반응형 랜딩 페이지는 잠재 고객과 처음 만나는 지점입니다. 그런데 많은 업체가 디자인이나 카피라이탕에만 치중하고 정작 기획의 중요성은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매력적인 문장을 모으는 것도 훌륭한 전략이지만, 문장에 숨어있는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잠재 고객의 마음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유저들이 어떤 심리를 가지고, 어떤 채널(N사, G사 검색엔진 / IG 등 SNS)을 통해 들어오는지, 어떤 콘텐츠를 기대하는지] 이 3가지 고려하지 않으면 효과가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1. 심리와 제대로 이해하고, 2. 이를 담아낸 콘텐츠를 설계를 웹디자인에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감정과 동기를 이끌어내는 기획입니다. 인터넷 강의 사이트의 수강생 모집 사례를 예시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강의 사이트에 들어 오시는 분들은 각각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는 반복적으로 보이는 광고에 호기심을 갖습니다. "이 과정을 듣는 게 내 커리어에 도움될까?"라며 추가 정보를 찾으려고 합니다.
동시에 여러개의 교육 플랫폼을 보면서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기서 강의를 듣는게 정말 도움이 될까? 투자한 시간과 비용이 아깝진 않을까?"라는 걱정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직 또는 커리어 성장을 위해 강한 열망을 품고 있습니다. "여기서 내 실력을 업그레이드해 더 나은 기회를 잡고 싶어."라는 강렬한 열망를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처럼 각각 사용자의 심리을 이해하고 웹디자인에 반영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소비자의 심리를 고려한 제안서 중 일부
서로 다른 상황인 김씨, 박씨, 최씨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호기심 많은 김씨에게는 코스 핵심 정보를 명확하고 간단하게 제시해 추가적인 관심을 만들어야합니다. "3개월 만에 데이터 분석 전문가 되기!" 같은 강렬한 헤드라인도 좋습니다.
불안함을 가진 박씨에게는 신뢰를 만드는게 핵심입니다. 강사의 전문성, 수강 후기, 인증서 발급 등을 제공해 걱정을 해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실리콘밸리 출신 데이터 과학자의 직강!" 같은 표현은 전문성·신뢰를 높이죠.
열망 있는 최씨에게는 구체적 이득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디테일한 커리큘럼 소개, 수료 후 취업 연계, 평균 연봉 상승 등을 강조해 열망을 현실화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둘째, 매체 설정의 중요성입니다. 들어온 매체의 경로에 따라 사용자의 관심사와 기대치가 크게 달라집니다. 따라서 채널별 각각 다른 전략이 필요합니다.
소셜 미디어 광고로 들어왔다면 대체로 관심 단계가 낮을 수 있습니다. 관심을 끄는 강렬한 문구에 끌려 클릭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클릭하고 들어온 사이트는 계속해서 흥미를 끌고 관심 수준을 높이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반대로 N사, G사 같은 검색엔진을 통해 들어왔다면 알고 싶어하는 특정 정보가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이들에게는 코스 세부 내용, 강사 소개, 학습 방식 등을 알고 싶어하는 특정 정보를 자세히 안내해야 하며, 수강 후기·인증서 발급 같은 신뢰 요소를 강조해 결정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디자인에서도 통일성을 유지해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끝으로, 반응형 웹디자인과 유입 매체와의 조화를 설계해야 합니다. 광고에서 말하는 강렬한 문구를 랜딩페이지에도 동일하게 보여줘야 합니다. 일관되지 않은 메세지를 전달한다면 고객은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이것은 잠재고객들이 떠나게 되는 주된 이유입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분석 전문가 과정 50% 할인!"이라는 문구를 봤다면, 웹에서도 해당 할인 혜택을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두고, 할인을 적용받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야 합니다. 메인으로 메인 컬러도 동일하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업체가 불필요한 정보 입력을 요구하지 않고 간편한 회원가입을 제공하면 이탈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등 사용자 경험 향상 요소도 중요합니다.
결국 반응형 웹디자인 제작은 1. 감정과 행동 동기의 깊은 이해, 2. 유입 채널별 콘텐츠 구성, 3. 메시지와 디자인의 일관성 유지에 달려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상담만 받아보셔도 좋습니다 긱다이브의 상담으로 업체 비교를 시작해보세요